한국언론인총연합회,새만금과 인근 3개 시.군 지역(군산, 부안, 김제) 팸투어 성료

부안 새만금 홍보관,부안변산마실길과 부안 격포항을 따라 채석강 투어

이근익 기자 | 기사입력 2017/06/25 [23:02]

한국언론인총연합회,새만금과 인근 3개 시.군 지역(군산, 부안, 김제) 팸투어 성료

부안 새만금 홍보관,부안변산마실길과 부안 격포항을 따라 채석강 투어

이근익 기자 | 입력 : 2017/06/25 [23:02]

 '기회의 땅' 새만금 사업에 대한 홍보 그리고 인근 3개 시.군 지역(군산, 부안, 김제)의 관광활성화 연계를 위한 팸투어가 지난 22일~23일(1박2일)일정으로 한국언론인총연합회 소속 기자들과 함께 성료됐다.

 

이들은 군산근대화박물관과 근대역사거리를 탐방하고 군산시에서 부안군 까지 이어지는 새만금 방조제길을 따라 고군산군도와 연결도로를 투어했다.새만금 방조제 길이는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로 길이가 33.9Km 로 기네스인증서를 지난 2010년 8월2일 영국 기네스월드레코드에 등재돼 국제적으로 공인 된 방조제다.

▲ 한국언론인총연합회,새만금과 인근 3개 시.군 지역(군산, 부안, 김제) 팸투어 성료/새만금 홍보관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2010년 4월27일 준공식을 가진 새만금방조제는 33.9Km(시점:부안 대항리,종점 군산 내초도)가 네덜란드 아슬루트 방조제 32.5Km보다 1.4Km 더 긴 방조제임을 인정 받게 됐다. 새만금 방조제길 마지막 부안쪽 방면에 위치한 부안군 새만금 홍보관이 있다.

▲ 한국언론인총연합회,새만금과 인근 3개 시.군 지역(군산, 부안, 김제) 팸투어 성료/새만금 홍보관 PT설명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새만금홍보관 양윤식 홍보관장이 직접 새만금 사업 홍보관에 대해 열정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첫 일정(22일)인 새만금 홍보관에 도착한 일행들은 영상을 통해 새만금 사업 PT 설명을 받고 양윤식 홍보관장이 직접 새만금 사업 홍보관에 대해 열정적으로 설명했다.

 

양윤식 홍보관장은 "고군산 군도의 물이 300리 밖으로 물러나면 이 곳이 천년 도읍이 된다. 고서 정감록의 퇴조 300리설 이란 옛 문헌에서 새만금 자리가 먼 훗날 우리나라의 1000년 도읍지가 될 것이라고 예언 됐다"며"새만금은 새롭게 생겨나는 땅으로 '금만'자 앞에 '새'자를 더해 새만금이 된 것이고 만금은 많은 재물과 풍요롭도록 부를 가져다 준다는 의미다"라고 아주 쉽고 재밉게 설명했다.이어,방조제 갑문의 역활과 방조제 공사기간 등 새만금 사업의 다양한 정보를 설명했다. 

▲ 새만금 홍보관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새만금 홍보관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새만금 방조제는 4개의 방조제로 나눠지며 구간 공사로 진행돼 준공됐다.총사업비 3조원을 들여 년간 평균 237만명의 인력투입과 덤프와 준설선 년간 91만대의 장비가 투입된 공사로 19년이라는 긴 공사기간으로 준공된 방조제다.방조제 준공으로 조성된 부지는 서울 여의도의 140배,미국 맨하탄 5배,프랑스 파리의 4배의 땅의 면적을 가지게 됐다.배수갑문은 신시도 10문 386m,가력도 8문 288m로 가장 수심이 깊은 방조제는 45m이다.방조제 구조는 파도와 해일 대비 1000년 빈도이고 배수갑문 구조는 홍수대비 500년 빈도로 가장 큰 돌의 무게는 6톤으로 4호 방조제에 있다. 투입된 토사량은 경부고속도로 418Km 4차선을 13m높이로 쌓을수 있는 량이다.

▲ 새만금 홍보관에서 바라본 방조제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새만금 홍보관을 관람한 사이에 안개낀 방조제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제1호 방조제는 변산면 대항리에서 남가력도까지 4.7Km를 축조한 사업으로 1991년 11월28일 착공해 1994년 6월 10일 준공됐다.첫 방조제공사로 가장먼저 개통해 많은 방문객들이 새만금 지역을 관람한 방조제다. 

 

제2호 방조제는 남가력도에서 신시도 북측까지 9.93Km를 축조한 사업으로 1992년 6월10일 착공해 2010년 12월 30일 준공됐다.2호 방조제는 마지막 방조제 연결 공사를 한 곳으로 그 상징성은 매우 크다.방조제 외해에는 비안도가 보이며 전면 해상으로 새만금 신항만이 들어설 계획이다.2호 방조제는 수심이 40m정도로 깊은 곳으로 끝물막이 공사를 실시한 곳이기도 하다. 또하ㄴ,남가력도와 북가력도 사이에는 가력배수갑문이 설치되어 있고 중간에는 전망데크를 설치해 새만금 전경을 볼 수있다.

▲ 채석강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채석강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부안변산마실길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부안변산마실길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제3호 방조제는 신시도에서 야미도까지 2.7Km를 축조한 사업으로 1992년 6월10일 착공해 2010년 12월 30일 준공됐다.3호 방조제 길이가 가장 짧은 구간이면서 주변이 신시도와 야미도가 있어 전경이 매우 아름답다. 또한 새만금 방조제의 중심으로 매력이 있는 곳으로 숙박시설과 유게시설 관광시설이 들어설 계획이다.

▲ 격포해수욕장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제4호 방조제는 신시도에서 야미도까지 11.4Km를 축조한 사업으로 1992년 6월10일 착공해 2010년 12월 30일 준공됐다.가장 긴 방조제 구간으로 푸르른 서해바다와 고군산군도를 시원하게 볼 수 잇다.또한 군산시 비웅도에는 관광어항이 201년 개장되어 많은 볼거리와 먹거리를 제공하는 방조제다.4호 방조제 내측에는 생태환경시설과 첨단산업시설이 드러설 계획이다. 또한 군장국가산업단지 남측방조제는 비운도에서 내초도 구간 5.2Km를 조성한 산업단지로 현재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돼 군장국가산업단지와 상업시설이 있는 곳으로 향후 새만금산업단지와 연계해 첨단산업단지로 가장 먼저 조성 될 지역이다.인근에는 군산공항과 과학연구용지가 있으며 최치원 설화가 서려 있는 곳이다.부안 새만금 홍보관은 3층부터 1층으로 내려오면서 관람할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새만금 일대 개발현황과 진행상황등 전시된 공간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있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 격포해수욕장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채석강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이날 팸투어에 참가한 경남연합일보 이진화 기자는 "'새만금의 미래를 그리다' 문구처럼 19년 긴 세월도 이제 종지부를 찍어야 새만금국가사업이 빛을 발휘 할 것으로 보인다"며"정부가 보다 많은 지원으로 거듭 태어나는 새만금 사업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부안변산마실길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부안변산마실길 입구에 있는 폐선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 부안변산마실길 입구 항구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힌편,이들 일행은 부안변산마실길과 부안 격포항을 따라 채석강을 투어하고 일정을 마무리했다. 부안 마실1길 부터 줄포까지 연결 된 부산변산마실길은 약 66Km로 마실길 시작 지점이 새만금 홍보관 바로옆에 위치해 있으며 이곳은 관광객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는 곳으로 해넘이 를 볼 수 있는 최적의 포인트 이다. 채석강은 퇴적층이 파도의 침식에 의해 형성된 해식절벽과 해식동굴이 장관을 이루는 변산반도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다.채석강은 썰물때만 볼 수있어 조석표를 확인하고 투어해야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