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른한 봄날, 엎드려 잤다간? 척추건강에 악영향

황미현 기자 | 기사입력 2017/04/03 [13:10]

나른한 봄날, 엎드려 잤다간? 척추건강에 악영향

황미현 기자 | 입력 : 2017/04/03 [13:10]

오랜 시간 책상에 앉아있는 사무직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사실상 평상시에도 항시 척추건강에 위협을 받고 있다. 컴퓨터 및 교과서에 집중하기 위해 고개를 내밀거나 숙이는 습관은 7개 경추의 정상적인 배열을 상실시키고, 최근 급증하고 있는 일자목, 거북목과 같은 경추변형이 일어날 가능성을 높인다. 따라서 이에 더해 엎드려 자는 습관이 반복된다면 일자목과 같은 척추질환이 가속화될 수밖에 없고 디스크질환으로까지 발전시킬 수 있음에 따라 이를 대비하기 위한 자세습관 교정이 필수적이다.

 

부천뽀빠이의원 권영욱 원장은 “엎드려 자는 자세습관은 무심코 행해지는 자세습관일지라도 척추의 균형을 무너뜨려 큰 무리를 주는 자세인만큼 유의하실 필요가 있다.턱과 고개를 한쪽으로 돌려 엎드린 자세는 척추뿐 아니라 턱관절에까지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구부정한 자세에 의해 흉곽이 좁아짐에 따라 심폐기능이 압박을 받아 소화불량 증상을 가져오기도 한다.”라고 말하며 “따라서 엎드려 자는 자세는 가급적 피하되 불가피한 경우에는 등이 최소한으로 굽고 머리하중을 줄일 수 있도록 목베개를 대용할 수 있는 수건이나 책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낮잠을 잘 때에는 등을 뒤로 기대고 허리를 편 상태에서 척추에 오는 부담을 줄이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봄철 늘어나는 척추질환에 대비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기온변화에 의해 떨어진 신체적응력을 낮잠을 통해 보충할 수는 있지만, 잘못된 수면자세는 오히려 체형건강을 망치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충분한 숙면을 통해 낮 동안 좋은 컨디션이 유지될 수 있도록 수면부족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불가피한 낮잠 후에는 과긴장된 척추와 주변 근육을 이완시켜줄 수 있도록 스트레칭 습관을 길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