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단감농업’ 정부로부터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패 전수

안강민 기자 | 기사입력 2022/03/21 [14:24]

‘창원 단감농업’ 정부로부터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패 전수

안강민 기자 | 입력 : 2022/03/21 [14:24]

[시사우리신문]창원시장(허성무)은 21일 오전 11시 세종정부청사에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부터 대한민국제17호로 지정된 국가중요농업유산 ‘창원단감농업’의 지정패와 지정서를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공식명은 ‘창원 독뫼 감농업’으로, 독뫼는 나지막한 산지를 뜻하는 말로 단감농업지역인 동읍, 북면, 대산면 일대가 과거 얕은 바다였고 1960년대 주남저수지 제방 정리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광범위한 습지인 동시에, 낙동강의 잦은 범람으로 침수가 빈번해 지역민들은 부득이 피해가 적은 산지에 감농업을 이어왔다.

 

▲ ‘창원 단감농업’ 정부로부터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패 전수

 

이상적인 기후와 이런 산지농업은 위험하지만, 서리와 안개 피해가 방지되고 일조 요건을 좋게해 창원시를 세계 1위 단감도시로 성장하게 했다. 지역민의 생계유지를 위한 핵심 농산물로 고유한 농업기술과 독특한 생활문화를 간직하고 계승 발전되고 있다.

 

또한 창원은 기원전 1세기 유적지인 동읍 다호리고분군 유적지에서 제기 위에 담긴 감 3개가 발견됐다. 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대동지지 등 수많은 옛지리서에 ‘창원은 감의 주산지이고, 감이 토산품이다’고 기록돼 있는 등 오랜역사를 지닌 곳으로 기후와 수요변화에 따라 떫은감에서 단감으로 접붙여져 농업을 이어오고 있다.

 

이러한 감농업의 우수성과 가치를 발굴하고 인정받기 위해 2018년부터 역사성과 전통성을입증을 위한 자원조사를 시작했으며,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총 3차례에 걸쳐 포기하지않고 도전한 끝에 이뤄낸 쾌거였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창원 농업의 핵심이며 자존심인 창원단감이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돼 기쁘다”며 “이번 지정을 발판으로 FAO 세계중요농업유산 지정에 도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창원 단감이 대한민국 대표 농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