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승려대회 "종교편향 규탄...승려 5,000여명 참석"

문화재보호법 인정된 문화재구역 입장료 "통행세로 치부...정부팩임 커"

모동신 | 기사입력 2022/01/22 [12:20]

전국승려대회 "종교편향 규탄...승려 5,000여명 참석"

문화재보호법 인정된 문화재구역 입장료 "통행세로 치부...정부팩임 커"

모동신 | 입력 : 2022/01/22 [12:20]

 종교편양.불교왜곡 근절과 한국불교자주권 수호를 위한 전국승려대회가 21일 오후 서울 조계사 경내에서 열리고 있다.


[모동신 기자]정부의 종교 편향과 불교 왜곡을 규탄하는 승려대회가 어제(21일) 서울 조계사에서 열렸다.

 

대한불교조계종을 주축으로 한국불교계가 이날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경내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의 제명과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며 전국승려대회를 개최했다. 

 

조계종은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을 위해 문화재보호법으로 인정된 문화재구역 입장료가 '통행세'로 치부된 데는 정부 책임이 크다며 문재인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이날 전국승려대회에는 전국 사찰에서 올라온 승려 5000여 명이 참석했다. 승려 외에도 불자 수백명도 이번 승려대회에 참여했다. 대웅전 앞뜰과 일주문 뒤, 총무원 청사 앞까지 빼곡하게 메웠다. 조계종뿐만 아니라 태고종·천태종·진각종 등 대부분의 불교 종단이 함께했다.

 

조계사 주지 지현 스님은 대회 시작을 알리는 고불문(告佛文)에서 “조선 말기부터 우리 사회는 불교뿐만 아니라 기독교와 민족종교가 함께하는 다종교 사회로 변모했습니다”라며 “저희가 오늘 내딛는 이 걸음이 교단의 자존과 자주를 성취하고, 종교 간에 상호 존중과 화합을 이루는 디딤돌이 되게 하소서”라고 기원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이 21일 오후 서울 조계종에서 열린 전국승려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도 전국승려대회 봉행사를 통해 "역사 속에 국가의 위기마다 항상 국민들의 곁을 지켜온 한국불교가 누란의 위기에 처해 있다"며 "세계속에 국민들의 자긍심을 드높이고 있는 2000년 찬란한 민족의 전통문화가 홀대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대한민국 어디에도 불교계의 헌신에 대한 결과를 찾아볼 수 없다"며 "천진암과 주어사는 천주교 성지가 됐으며, 국민의 편의를 위해 제공한 국립공원의 울타리는 수행공간을 옥죄고 있다.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서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는 지속적으로 침해받고 규제받아왔다. 온전히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하기 위해 문화재보호법으로 인정받은 문화재구역입장료도 '통행세'로 치부받기에 이르렀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원행 스님은 "이러한 과정의 중심에 정부가 있다"며 "기회는 불평등했고, 과정도 불공정했으며, 결과도 정의롭지 못했다. 전통문화를 보존 계승해야할 정부가 앞장서 종교간 갈등의 원인을 제공하고 부추기며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함께 "오늘 우리 승가공동체의 결집은 불교계만의 이익을 위함이 아니며, 전통문화를 수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계종 교구본사주지협의회 회장 덕문스님(화엄사 주지)은 ‘봉이 김선달’ 발언으로 논란이 된 정 의원을 제명하고 황희 문체부 장관의 사퇴를 요구했다.

 

덕문스님은 “여당 국회의원이 문화재 관람료를 받는 사찰과 스님들을 조롱하는 사태에 이르렀다”며 “통행세를 받는 산적 취급을 하고, ‘봉이 김선달’에 비유해 사기꾼 집단으로 몰고 있다”고 비판했다.

 

계속해서 덕문 스님은 “1967년 공원법 제정으로 국공립공원을 지정하면서 수많은 사찰과 사찰의 산림이 국공립공원으로 강제 편입됐다”며 “정부는 공원입장료 징수 편의를 위해 문화재관람료와 합동으로 징수해 오다 2007년 국립공원입장료를 일방적으로 폐지했다. 문화재관람료를 그대로 남겨둠으로써 마찰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었다. 결국 정부는 사찰과 스님들을 국민적 비난거리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공립공원 내 핵심지역 중 상당수가 사찰의 소유 땅”이라며 “정부는 국공립공원을 무료로 국민들에게 돌려드린다고 거짓 홍보만 하고 문화재 관람료 문제는 외면했다”고 했다.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사무총장 도각 스님은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취임 축복 미사를 드리고, 해외순방길에는 빠짐없이 성당을 방문하며, 국가원수로서는 매우 굴욕적인 ‘알현’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우리 민족의 평화를 교황에 부탁하는 등 특정 종교에 치우친 행보를 해왔다”며 “대통령 개인의 종교적 신념이 공공의 영역에 투영되어 정부와 공공기관의 사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조계종 중앙종회의장 정문 스님은 “한국불교는 코로나 시국 초기부터 정부 시책에 호응해 선제적 방역지침을 준수해왔다. 그 결과 단 한 건의 집단 감염도 일으키지 않으며 방역의 모범을 보여 왔다. 또 템플스테이를 통해 심리적 방역에도 기여해 왔다고 자부한다”며 “그런데도 불교계에 돌아온 것은 그 어느 정권 때보다 심각한 종교 편향이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한편 대회 말미에 예정에 없었으나 황희 문체부 장관의 사과 메시지를 승려대회 참석 대중에게 영상으로 전달했다. 황 장관은 “최근 불교계가 제기한 종교 편향 관련법과 제도적 장치를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영상을 트는 동안 곳곳에서 “반대한다!”“중단하라!”는 외침이 쏟아지자 영상은 도중에 꺼졌다. 반대 목소리가 커지자 사과 메시지를 내놓으려고 하던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단상으로 올라가지 못했다.

 

불교계가 제기하는 ‘불교왜곡·종교편향’은 2021년 국회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사찰의 문화재 관람료를 ‘통행세’로 지칭하고 이를 걷는 사찰을 “봉이 김선달”이라고 비하하면서 불거졌다.

 

또 지난해 성탄절을 앞두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천주교의 캐럴 캠페인에 예산을 지원하면서 논란이 더욱 커졌다.

 

캐럴 캠페인’ 예산 지원은 코로나19 일상회복에 맞춰서 예산 10억원을 들여 연말 분위기를 살려보려는 시도였다. 그러나 조계종은 발끈했다. 종교 중립을 위반한 종교편향적 정책이라는 것이었다. 당황한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비공개로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만나 해명하며 진화에 나섰으나 이미 집행한 예산을 회수할 수는 없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과 황희 문체부 장관의 개인적 종교가 천주교라 편향 논란이 더욱 거세게 제기됐다. 이에 조계종은 정 의원의 제명과 문체부 장관 사퇴, 그리고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며 전국승려대회를 강행했다.

 

정청래, 승려대회 열린 조계사 입구서 발길 돌려…"참회한다" 불교계에 '봉이 김선달' 발언 재차 사과

 

한편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어제 열린 조계사에서 열린 전국승려대회 현장을 찾아 문화재 관람료를 ‘봉이 김선달’로 빗대어 불교계를 비하한 발언에 사과 의사를 전하려 했지만 행사장 입구에서 발길을 돌렸다.

 

정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조계사에서 열린 ‘종교편향 불교왜곡 근절과 한국불교 자주권 수호를 위한 전국승려대회’ 현장을 찾았다. 민주당 송 대표 등이 행사장 안으로 들어간 것과 달리, 정 의원은 다시 차량에 올라탔다.

 

대회장에 입장하지 못하고 국회로 돌아온 정 의원은 "저로 인해 불교계에 심려를 끼쳐 드린 데 대해서 참회와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지난 몇 달간 저 스스로 많은 성찰과 사색의 시간을 가졌다. 불교계의 고충과 억울한 점도 인식하게 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번 일을 계기로 더 낮은 자세로 경청하고 국민과 불교계의 상생발전을 위해 더욱 정진하겠다"면서 "소중한 문화재를 지켜오신 불교계와 스님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법과 제도를 정비하는데 미력하게나마 제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부족한 문화재 보호관리법, 전통사찰 보존관리법 등을 살펴서 불교계가 사랑과 존경을 받고 불교 전통문화를 꽃피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