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박근혜 사면, 늦었지만 다행...빨리 건강 회복하길 바래"

안기한 기자 | 기사입력 2021/12/26 [21:18]

윤석열 "박근혜 사면, 늦었지만 다행...빨리 건강 회복하길 바래"

안기한 기자 | 입력 : 2021/12/26 [21:18]

[시사우리신문]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는 2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4년 9개월 만에 특별사면 된 것에 대해 "늦었지만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 건강이 안 좋다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빨리 건강을 회복하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이 특별사면에서 제외된 것과 관련해선 "국민통합 관점에서 판단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박 전 대통령의 형 집행정지를 불허했던 것과 관련해선 "내가 불허한 것이 아니고, 형 집행정지 위원회 전문가 의사들의 집행정지 사유가 안 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검사장은 위원회 결정에 따라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의 복당 문제에 대해선 "일단 건강을 먼저 회복하는 것이 우선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석기 전 의원과 한명숙 전 국무총리 가석방에 대해선 "박 전 대통령 사면 문제를 이석기, 한명숙 이런 분들의 조치와 연결해 생각하는 것은 좀 마땅치 않다고 본다"고 했다.


김재원, "마음 한구석 짓누르던 바윗돌 치워지는 느낌"

한편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늘 마음 한 구석을 짓누르고 있던 바윗돌이 치워지는 느낌"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현직 대통령을 탄핵으로 끌어내려 온갖 모욕을 준 다음 4년8개월 동안 감옥에 가둬놓은 비정하고 잔인함에 치를 떨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스스로 역사와의 화해를 시도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한다"고 글을 적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남은 임기중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완전한 사면과 복권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부 언론인들은 한명숙 전 총리를 복권하고, 이석기를 가석방하기 위해 박근혜 전 대통령을 사면했다거나, 대선에서 야권 분열을 야기하려고 박근혜 전 대통령을 사면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오고 있다"고 밝혔다.

김재원 위원은 청와대가 박근혜씨 사면으로 대선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가 있어도 야권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계기로 야권 분열을 획책하면 결국 희대의 포퓰리스트이자 민주주의 파괴자인 이재명이 집권하게 된다"며 "그러므로 이번 대선에서 야권 분열을 획책하는 자는 바로 민주주의의 적이고 대한민국의 적"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제부터 우리는 두 전직 대통령의 완전한 사면복권을 요구하고, 우리 당 출신 두 전직 대통령의 정치적 명예회복을 위해 힘써야 한다"며 "그것이 우리에게 내려진 숙제"라고 덧붙였다.


안민석 "박근혜 사면, 역사적으로 잘못된 결정 될 것"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에 대해 "역사적으로 잘못된 결정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 의원은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저는 박근혜 대통령의 사면에 분명하고 일관되게 반대해왔다"며 "종범인 최순실도 풀어줘야 하느냐"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사면은 문재인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며, 임기중에 박근혜 사면을 해결하고자 하는 문 대통령의 심정도 짐작이 된다. 청와대는 '과거의 불행한 역사를 딛고 온 국민이 대화합'을 이루기 위해 박 전 대통령을 사면복권한다고 밝혔다.

이어  "수긍되는 측면이 있다"면서도 "하지만, 저는 국정농단을 밝힌 사람으로서 박근혜 사면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반대 이유에 대해 "사면복권의 명분은 모호하고 반대의 이유는 너무도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안 의원은 "법 앞에 모든 국민이 평등해야 하고 전 대통령이라고 예외일 수 없다"며 "전 대통령이라고 해서 쉽게 감옥을 나온다면 법치주의의 근간은 무너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근혜를 사면해 주면 종범인 최순실도 풀어줘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과거의 죄를 쉽게 용서해서 잘못된 역사가 반복되는 사례를 더 만들 수 없다"면서 "친일파를 단죄하지 못한 역사, 전두환 학살자를 쉽게 풀어준 역사를 되풀이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