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는 나의 운명' 해동검도 부산화명도장 황길용 부총관장을 만나다

박인수 기자 | 기사입력 2021/06/26 [14:58]

'검도는 나의 운명' 해동검도 부산화명도장 황길용 부총관장을 만나다

박인수 기자 | 입력 : 2021/06/26 [14:58]

  세계해동검도연맹,대한해동검도협회 화명검도 황길용 부총관장 / © 박인수 기자



[시사우리신문]부산광역시 북구 금곡로 위치한 세계해동검도연맹, 대한해동검도협회 부산시협의회 화명도장 황길용 부총관장을 만나 해동검도에 대해, 어느때 보다 힘든 시기를 살고 있는 분들에게 해쳐나갈 길을 물었다. 

 

Q.해동검도는 언제부터 수련을 하게 되었습니까? 

 

해동검도는 부산시협회 창설 초기부터 시작으로 사범생활 10년을 거친 후 2002년 11월에 화명동 지역에 해동검도관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1000여명의 유단자를 배출하게 됐습니다. 

 

마음과 정신으로 유단자를 배출하면서 지금까지 생각나는 수련생이 있는데 그 중에 기억나는 수련생은 사관생도 경찰 공무원을 꿈꾸며 준비했다가 체력이 약한 관계로 시험에 낙방하고 포기 하며 있던 중에 저희 검도관을 찾아 2년 정도 열심히 수련을 하면서 다시 사관생도 시험에 도전을 해서 시험에 합격해 축하를 해준 그때를 생각하면 아직도 함께 기뻐했던 그 감격이 떠오르곤 합니다.   

 

사춘기와 또는 가정적으로, 개인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련생들이 정신적, 마음 수련으로 이겨내며 함께 울고, 웃으며 멋지게 성장해서 체육관을 찾는 모습들을 보면서 흐믓함을 느낍니다. 

 

요즘은 팬데믹 이후의 사회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육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어려움 또는 심한 경쟁 사회에서 적응을 하지 못하는 아이들, 게임, 운동을 하지 않고 앉은 자세로 오래 있다 보면 척추문제가 생겨 체육관을 찾는 사람들에게 자세교정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화명도장은 검도 뿐만 아니라 척추 전문자세 교정을 하는 전문 도장이기도 합니다. 

 

Q. 다른 운동도 많은데 해동검도를 수련하게 된 이유가 있습니까? 

 

다른 운동도 많았지만 해동검도는 겉보기에는 멋있게 보일 수 있겠지만 내적, 외적 각성이 함께 이루어가는 참 매력적인 무예이고, 나 자신을 이해하게 되며 한 발자국 세상으로 나가게 하는 것에 마음이 이끌려 수련을 하게 됐습니다.

이 해동검도 수련이 계기가 되어서 현재 영산대학교 동양무예학과 초빙교수로 해동검도 뿐만 아니라 여러 무예를 지도하고 있습니다. 

 

Q. 해동검도의 수련효과는 무엇인가요? 

 

해동검도의 수련효과는 많이 있습니다. 특히 심폐기능강화로 지방연소 시점인 최대산소섭취량(VO2max)의 40~60%의 강도유지와 유산소성 운동이 혈관속으로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혈관의 탄력성과 혈행을 좋게 해주며, 나이가 들면 자연 감소하는 심폐기능 저하와 음주, 흡연, 스트레스로 인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합니다. 

 

서킷웨이트 트레이닝은 아령을 들고 걷거나 뛰는 운동, 파워 에어로빅과 같은 개념으로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이 겸해진 운동인데 해동검도는 검을 들고 수련을 하기 때문에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이 절묘하게 조화가 되어 맨손으로 얻을 수 없는 골밀도 향상을 가져와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운동입니다. 특히 30대 후반부터 조골 세포가 사라지면서 골밀도가 떨어지게 되며, 여성인 경우 폐경기에 이르면 남자보다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는데 근력운동으로만 그 속도를 늦춰줄 수 있습니다. 

 

근력 및 기초 대사량 증대

 

첫째, 가장 기초적인 생활 움직임에서 에너지인 기초대사량이 늘어나 안정시에도 열량을 소모하므로 먹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집니다. 

둘째, 우리가 먹는 영양분은 글리코겐 상태로 근육속에 저장되는데 근육량이 적으면 에너지로 사용되고 남은 영양분이 저장할 곳이 없어 지방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것이 중성지방입니다. 그러므로 근육량이 늘아난다는 것은 저장창고가 커지는 것과 같으며, 해동검도는 상, 하체의 다양한 근육을 사용하게 되므로 근량을 골고루 늘려주되 큰 무게를 드는 것이 아니므로 울퉁불퉁한 큰 근육을 만들진 않습니다. 

 

새로운 활력

 

검을 사용하다 보니 상체 운동으로 오해를 하지만 실제 다양한 보법자세로 인해, 대퇴이부근, 사두근, 비복근, 가자미근등 엄청난 하체 단련을 요구하게 됩니다. 또한 근지구력이 길러져 등산시 효과를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일상생활에 활력을 줄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Q. 코로나19로 많은 자영업자들이 어려움을 격고 있습니다. 한 분아에서 20년~30년이면 짧지 않는 기간인데, 오랜  시간 수련을 해 오신 관장님만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결같은 마음과 주변의 어떠한 말이나 상황에도 평정심을 유지하는것, 마음의 중심을 지키는것이 지금까지 수련해 오면서 이겨낸 저만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입니다. 

 

Q. 검도란 무엇입니까?  

 

검도란 참 나(진정한 자신)를 깨달아 가는 것, 참 나를 만나는 길입니다. 거울을 닦듯 자신을 마주하며 나를 찾아 가는 것입니다. 

 

Q. 요즘 어려운 시기에 검도수련을 계속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검을 들면 몸과 마음이 편안하고 행복해집니다. 이 행복을 우리 도장 수련생들과 함께 더 나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이겨낼 수 있는 길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Q.수련생들과 학부모님께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저는 말수가 적습니다. 학부모님들께 일일이 전화를 통해 인사도 드리고, 이런 저런 얘기도 나누고 싶은 마음인데.. 하지만 누가 보든지 보지 않든지 한결같이 수련생들과 아이들을 사랑합니다.

 

오랜 인연으로 알고 계시는 부모님들과 수련생들은 저의 그런 마음을 잘 알고 있어 전적으로 믿고 응원해 주십니다.

모든 학부모님들께서도 믿어주시는 그 마음에 언제나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세상이 변해가고 있습니다. 팬데믹을 겪어 보셔서 알 것입니다. 아이들이 앞으로 겪을 상황 앞에서 마음이 단단하고 두려움이 없이 세상을 힘차게 해쳐나 갈 수 있는 몸과 마을을 단련하는데 기여하는 해동검도 화명도장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치부/초등부/중,고등부/여성부/일반부/ 진검 수련 전문도장, 3대가 함께하는 전통무예 

해동검도 화명본관 335-2019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파워인터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