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유일 불교문화 축제 팔공산‘승시’온택트로 즐긴다

조성기 기자 | 기사입력 2020/10/28 [16:36]

전국 유일 불교문화 축제 팔공산‘승시’온택트로 즐긴다

조성기 기자 | 입력 : 2020/10/28 [16:36]

[시사우리신문]대구시는 제11회 팔공산 산중장터 승시 온라인 축제를 오는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 개최한다.

 

지난해 10주년을 맞아 성황리에 개최됐던 ‘승시’ 축제가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규모를 축소하고 온택트 방식으로 개최된다.

 

▲ 설법전 앞 버스킹 공연     ©시사우리신문편집국

 

팔공산 산중전통장터 승시는 스님들이 필요한 물품을 교환하는 단순한 시장의 의미를 넘어 각 사찰의 문화와 전통을 공유하는 역사적 의미가 깊은 문화유산이다.

 

대구 팔공산에서 지난 2010년부터 개최되는 승시 축제는 올해 제11회째로 사찰의 전통문화를 재조명한 축제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번 축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새로운 축제방식으로의 전환을 시도, 기존 현장 체험방식의 축제에서 온라인 참여방식의 축제로 방향을 전환해 개최한다.

 

따라서 지난해 진행했던 ‘승가씨름대회’, ‘사찰음식체험’ 등 직접 접촉하는 행사는 없애고 ‘온라인 승시 골든벨’, ‘유튜브 승시 특별강좌’, ‘스님과 함께하는 랜선 사찰음식 만들기’ 등 시민들이 온라인으로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대폭 추가했다.

 

▲ 스님과 전통한지 만들기     ©시사우리신문편집국

 

행사는 10월 30일 10시 30분 영산재를 시작으로 오후 2시 개막법요식이 진행될 예정이며, 오후 3시 10분에 축하공연이 함께하는 음악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31일에는 사경대회, 신명나는 국악한마당 행사가 열리며, 11월 1일에는 승시음악회, 법고대전 행사가 개최된다.

 

각 프로그램 별 세부 일정표는 ‘팔공산 산중장터 승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축제를 관람하고 싶은 시민은 유튜브 채널 ‘동화사’, ‘BBS불교방송’을 통해 행사를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으며, 축제기간이 끝난 후에도 불교방송을 통해 녹화된 축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박희준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비록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예전처럼 많은 분들이 현장 행사에 참여하지 못해 아쉬움이 크지만, 많은 시민들이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해 전통 불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지역전통문화를 대표하는 승시축제를 발전시키는 등 시민들이 일상속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