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책 샀어. 현금 줄래?” … 여민동락카드 ‘도서깡’된 사연(?)

서민자녀교육지원 사업이라더니 학용품도 못 사…

최현주 기자 | 기사입력 2020/10/26 [12:55]

[단독]“책 샀어. 현금 줄래?” … 여민동락카드 ‘도서깡’된 사연(?)

서민자녀교육지원 사업이라더니 학용품도 못 사…

최현주 기자 | 입력 : 2020/10/26 [12:55]

[시사우리신문]2015년부터 경남도에서 상위 소득 60% 이하 가정을 대상으로 발급하고 있는 ‘여민동락카드’ 실효성에 대한 의구심과 혈세낭비, 홍보부족 등 지적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 경남도 여민동락카드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매년 40억원에 육박하는 예산이 투입되는 이 카드는 서민자녀 교육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1년에 한 번, 한 개의 카드 당 10만원 한도 내에서 책을 구입하거나 온라인 학원 강의 등을 들을 수 있다. 

 

여민동락카드는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교과와 외국어, 검정고시, 독서논술 등을 청강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경남 내 가맹이 체결된 191개의 동네서점에서의 도서 구입, 특기적성, 예체능 등 평생교육시설 가맹이 체결된 곳 위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동네 서점을 제외한 평생교육시설 가맹건 수는 0건이다. 

 

학부모와 학생들은 가맹을 체결한 동네 서점 위주로만 책을 구입할 수 있다는 점과 학습에 반드시 필요한 문구류 등은 구매할 수 없다는 점, 도내 학원에서는 결제할 수 없다는 점, 동일한 책을 1권 이상 구입할 수 없다는 점 등 불편함을 호소했다. 더욱이 카드에 남은 잔액을 기한 내 소진하지 못하면 다시 경남도로 반려되는 아쉬움도 있다. 

 

경남 창원에 거주하고 있는 주부 조모 씨는 “얼마 전 초등학교를 다니는 두 아이의 책을 구입하다가 남은 금액이 있어 노트랑 연필을 구입하려고 하다가 결제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처럼 사용처와 구입 물품 등 한계가 있다 보니 일부 학생과 학부모는 이것을 가지고 이른 바 ‘도서깡’을 하고 있는 것으로도 전해졌다. 예를 들어 이 카드를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 책을 구입하면 이 책을 다른 사람에게 현금으로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경남 도내 일선 학원에서는 온라인 강의 등록을 할 수 있다는 것조차 알지 못 하고 있어 홍보 부족이 지적되기도 했다. 학원 관계자 중 일부는 경남도 관할 부서로부터 ‘사교육을 조장할 수 있다’는 말을 듣기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마산에서 보습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학원장 김모 씨는 “한 때 여민동락카드 결제가 가능한지 문의가 있었다”며 “경남 도민을 위한 사업인데 왜 경남과 연고도 없는 대형학원에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을 주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경남도 역시도 이 같은 도민들이 제기하는 불편함을 익히 잘 알고 있었다. 경남도가 여민동락카드 사용처 등을 규제 하는 이유는 교육 목적 외의 사용을 근절하는 것으로 허투루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는 것과 일선 학원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으나 보건복지부에서 승인을 해주지 않았다는 것을 언급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도서깡의 경우 몇 번 이러한 일이 발생돼 모니터링을 통해 지자체와 협조해 근절 등을 하고, 그에 합당한 조치를 하고 있다”며 “온라인 학원 수업의 경우 전체 매출로 따졌을 때 대략 13% 정도 밖에 되지 않아 비중이 매우 적은 편에 속하고, 더욱이 메가스터디 등 등록된 업체의 이용율은 고작 1% 밖에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일선 학원에서 온라인 수업 가맹 등록을 원하다면 도에서 가맹을 체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