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462호 ‘가지산 철쭉나무 군락’내 희귀한 ‘흰철쭉나무’개화 확인

안강민 기자 | 기사입력 2020/05/21 [19:10]

천연기념물 462호 ‘가지산 철쭉나무 군락’내 희귀한 ‘흰철쭉나무’개화 확인

안강민 기자 | 입력 : 2020/05/21 [19:10]

[시사우리신문]전국 최대 철쭉나무 군락인 ‘가지산 철쭉나무 군락’(국가지정 천연기념물 462호) 내에서 다양한 철쭉나무들이 자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는 생물다양성조사를 하면서 가지산 해발 1,000m~ 1,200m 구간의 철쭉나무 노거수 집중 분포 지역에서 희귀한 흰색 꽃을 피우는 철쭉나무가 매년 개화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흰철쭉나무 꽃’은 꽃잎에 자주빛 점이 있는 분홍빛 꽃과 달리 흰 꽃잎 안에 녹색점이 있어 독특하다.

 

▲ 흰철쭉나무꽃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전국 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철쭉나무인데 이번 조사에서 가지산 철쭉나무는 특별한 부분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희귀한 흰색 꽃을 볼 수 있고 기본종인 연분홍색보다 더 옅은 색과 그에 반해 아주 짙은 분홍색 꽃을 함께 볼 수 있다는 점이다.

 

▲ 옅은분홍꽃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울산시 관계자는 “가지산 철쭉나무 군락지는 면적이나 개체 수에서도 전국 최고라고 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 다양한 색의 꽃들을 함께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경관적으로나 학술적 연구 활용 가치가 남다르다.”면서““가지산 철쭉 군락지뿐만 아니라 신불산, 대운산 등에 피는 철쭉나무 꽃들도 계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생물다양성 및 자원화를 위한 연구가 되도록 하고 나아가 울산만의 특별한 생태관광자원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짙은분홍꽃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지난 2005년 8월 19일 국가지정 천연기념물 462호로 지정된 ‘가지산 철쭉나무 군락’(울주군 상북면 덕현리 가지산 일원) 내에는키 3.5∼7m, 가지 벌림 6∼10m, 추정수령 100∼450년 이상 된 약 40여 그루 철쭉나무 노거수를 포함하여 약 21만 9천여 그루의 철쭉이 산 정상부(98만 1850㎡)에 집중적으로 군락을 형성하고 있다.

 

철쭉나무는 삼국사기 헌화가에 나오는 꽃으로 익숙하며 잎에 털이 있고 꽃에 독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강원도 정선군 반론산철쭉나무(제348호) 한 그루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