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사료용 옥수수 적기파종 현장지도

홍재우 기자 | 기사입력 2020/04/08 [17:46]

서천군, 사료용 옥수수 적기파종 현장지도

홍재우 기자 | 입력 : 2020/04/08 [17:46]

[시사우리신문]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사료용 옥수수 파종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품질을 높이고 생산량을 늘릴 수 있도록 적기파종 현장지도에 나섰다.

 

사료용 옥수수의 파종 적기는 일평균 기온이 10℃ 이상으로 벚꽃이 만개할 때부터이며 서천군은 4월 10~20일경이 적당하다.

 

▲ 서천군, 사료용 옥수수 적기파종 현장지도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파종이 이 시기보다 빠를 때는 저온으로 인해 결주가 많이 생기고 옥수수모의 활력이 떨어지며 늦어질 때는 생육기간이 짧아짐에 따라 수량이 감소한다.

 

파종량은 ha당 25~30kg 정도가 적당하고 대체로 이랑 폭은 70~75cm, 포기 사이는 15~20cm이다.

 

거름은 질소비료를 모두 밑거름으로 주면 토양에서 유실되기 쉬우므로 밑거름과 웃거름으로 나눠주는 것이 좋으며 웃거름은 옥수수 잎이 7~8장 나오고 키가 어른 무릎 높이 정도 자랐을 때 준다.

 

옥수수는 뿌리 끝에서 거름을 흡수하기 때문에 포기 바로 밑에 주는 것보다 포기와 포기 사이에 주는 것이 좋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사료용 옥수수는 가축의 기호성과 사료 가치가 우수해 여름 사료작물 중 최고로 치며 가소화 양분 수량이 많고 당분과 전분 함량이 많아 사일리지 이용 시 사료 효율이 높다”며 “대면적 재배 농가에서는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은행의 옥수수 전용 파종기를 적극 이용할 것”을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