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지피포트 육묘법으로 수확량 높인다

홍재우 기자 | 기사입력 2020/02/24 [20:05]

생강 지피포트 육묘법으로 수확량 높인다

홍재우 기자 | 입력 : 2020/02/24 [20:05]

[시사우리신문] 충남도 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는 24일 자체 개발한 ‘생강 지피포트 육묘법’을 소개했다.

 

생강은 4월 하순 파종을 시작해 보통 50일 정도 지난 6월 상순이 돼서야 싹이 나는 등 생육이 늦고 아예 나지 않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은 불량 씨생강을 미리 골라내고 초기 생육 촉진으로 수확량을 20% 이상 증가시키는 지피포트 육묘법을 개발했다.

 

일반 플라스틱 포트를 이용할 경우 본포에 옮겨 심는 과정에서 뿌리가 부러지는 등 손상을 입는다.

 
지피포트 방식은 식물체와 포트를 분리하지 않고 포트 채 정식하기 때문에 뿌리를 온전히 보존할 수 있어 뿌리와 토양이 안전하게 활착해 관행 재배 방식보다 수확량이 많다.

 

생강 지피포트 육묘법은 2월 하순부터 3월 상순 사이 지피포트에 원예용 상토를 담아 씨생강을 파종하고 비닐하우스에 육묘용 소형터널을 설치해 주·야간 온도를 15~30℃ 범위로 관리한다.

 

5월 중순 흐린 날을 택해 본포에 정식하는 게 좋고 정식 후에는 충분한 관수를 통해 활착을 도와야 한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도내에 적합한 생강 육묘 작형을 개발해 농가 소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