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12월 춘천휴게소에‘수소 충전소’생긴다

김은수 기자 | 기사입력 2020/01/15 [14:42]

‘20년 12월 춘천휴게소에‘수소 충전소’생긴다

김은수 기자 | 입력 : 2020/01/15 [14:42]

[시사우리신문]오는 2020년 12월부터 춘천휴게소에서 수소충전이 가능해진다.

 

국토교통부는 15일 춘천시청에서 국토부, 춘천시, 한국도로공사, ㈜수소에너지에트워크가 참여해 ‘고속국도 제 55호 중앙선 춘천 휴게소 수소충전소 구축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강원도 관내 고속도로 휴게소에 첫 수소충전소가 들어서게 된다.

 

▲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구축 현황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강원도에 충전소가 없어 큰 불편을 겪어왔던 수소차 이용자들의 강원도 접근성을 높이고 아울러 강원도 수소차 보급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속국도 제55호 중앙선 춘천휴게소 부지 내에 새롭게 구축될 수소충전소는 시간당 25kg 충전 용량으로 설치될 예정으로 충전시간은 약 5분 소요된다.

 
특히 춘천휴게소 수소충전소는 정부, 지자체, 공기업, 민간사업자간의 긴밀한 협업을 통한 새로운 사업모델에 의해 최초로 구축된다는 점에 그 의미가 크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수소충전소 총 구축비 30억원 중 10억원을 부담하고 해당 부지를 일정 기간 동안 무상으로 임대하는 방식으로 운영 지원을 하며 추가로 해당 지자체인 춘천시가 구축비 5억원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아울러 해당 지원금을 기반으로 본 수소충전소의 구축 및 운영은 가스공사, 현대차 등이 출자해서 작년 3월에 설립된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가 전담하도록 한다.

 
앞으로 이와 같은 새로운 사업 모델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와 민간사업자의 적극적인 참여 의지가 뒷받침된다면 크게 활성화될 전망이다.

 
한편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2019년 4월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에 첫 수소충전소 개장을 시작으로 총 8개 수소충전소를 운영 중이며 최근에는 본 춘천휴게소를 비롯해 추가 11개소의 고속도로 휴게소에 수소충전소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22년까지 고속도로 환승센터 등 주요 거점지역에 총 60개소를 확대 구축해 2019.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목표 달성을 정상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국토교통부 김용석 도로국장은 협약식에서 “고속도로 수소충전소의 속도감 있는 구축으로 수소차의 전국적 확대 보급 및 장거리 운행권을 보장하고 미래 성장 동력인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적극 실현할 것”이며 “아울러 이번 충전인프라 구축을 통해 춘천시민 뿐만 아니라 타 지역 수소차 이용자들도 강원도에 충전 걱정 없이 방문할 수 있으며 향후 지역관광 활성화에도 이바지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