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식품 중 성장보조제 및 인공성장호르몬 안전성 조사결과 발표

김은수 기자 | 기사입력 2019/12/24 [14:46]

인천시, 식품 중 성장보조제 및 인공성장호르몬 안전성 조사결과 발표

김은수 기자 | 입력 : 2019/12/24 [14:46]

[시사우리신문]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시민에게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축산물가공품 중 성장보조제 사용실태와 어린이 키성장 건강기능식품 내 인공성장호르몬에 대한 사용여부를 조사한 결과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가축의 성장촉진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성장보조제는 식육 중 일부 잔류되어 인체에 부작용을 나타날 수 있어, 우리나라를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사용을 제한하거나 잔류기준을 강화하고 있지만 축산물가공품의 잔류여부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햄, 소시지, 베이컨 등 식육을 원료로 한 축산물가공품 138건을 대상으로 성장보조제 14종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 결과 12건에서 가축의 성장촉진을 목적으로 사용이 허가된 내인성 천연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미량 검출됐고 모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최근 성장기 어린이들의 키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키성장 건강기능식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키성장을 위해 중요한 성장호르몬은 정확한 진료를 통해 사용되지 않을 경우 말단비대증 및 성조숙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키성장 건강기능식품 내에 인공성장호르몬의 불법 사용여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연구원에서는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어린이 키성장 건강기능식품 24건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모두 불검출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식품에 존재할 수 있는 위해요소를 다양한 관점으로 검사해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알권리를 충족시키고자 했다.

 

허명제 식약연구부장은 “식품안전관리에 대한 일상적인 검사 외에도 시민들이 관심 있는 분야를 모니터링 함으로서 안전한 먹거리 유통에 선제적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