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소방, 겨울철 글램핑 등 안전관리 실태 확인점검 실시

홍재우 기자 | 기사입력 2019/12/23 [14:34]

강원소방, 겨울철 글램핑 등 안전관리 실태 확인점검 실시

홍재우 기자 | 입력 : 2019/12/23 [14:34]

[시사우리신문]강원도소방본부(본부장 김충식)는 겨울철 화재와 각종 안전사고로부터 글램핑이용객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지난 16일간 도내 글램핑 시설 106개소에 대한 운영실태 점검 및 관계인 대상 안전컨설팅을실시했다.

 

▲휴양림 야영장 소방차량 자체구매 활용     ©시사우리신문편집국

 

휴업(32) 대상을 제외한 74개소에대한 운영실태 점검결과 34개 대상은 안전시설이 양호한 반면 40개 대상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불량대상 중 소화기 또는 단독경보형감지기가 미비된곳이 17개소,가스안전시설(일산화탄소 경보기)미비 대상이 20개소, 비상손전등 미비치 대상은 13개소로 확인되었다. 미비·불량사항은 설치권고및 관계기관에 통보하였다.

 

▲ 캠핑장 점검사진     ©시사우리신문편집국

 

또한 본격적인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다수의 캠핑장이 시설 개선공사와 난방비 증가 등의 이유로 영업을 중지하는 경우가 있었고 영업중인 일부 캠핑장의 경우, 관련법 개정으로카라반 및 글램핑시설간 3m이상 간격 확보를위한 공사를실시하고 있었다.

 

글램핑장(텐트 안)은 냉난방기, 냉장고,TV 등 가전제품을 구비한 경우 전기사용량(600와트)을 초과해 일교차로 인한 결로현상과더불어전기화재의 위험성이 상존하여 주의가 요구된다.

 

한편 2건의 수범사례가 있었다.

 

▲ 질식소화 가능 실리카포(불연포) 사진     ©시사우리신문편집국

 

횡성소재 ○○휴양림 야영장의 경우, 캠핑장 관계인이 소방차량(물탱크)을 직접 구매 후 방수포 및 소방호스·관창을 이용한 반복적인 훈련을 실시하는 사례가 있었고. 평창의 ○○ 캠핑장에서는 화재 발생시 불연포(실리카포)를 덮어 질식소화 할 수 있도록 캠핑 이용객(손님)에 배부하는 등 안전관리에 관심이 많은 대상처가 있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