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 뚫고 화재 진압하는‘똑똑한 소방차’ 무인파괴방수탑차, 대형 화재현장에서 맹활약

산업단지 등 대형 화재 신속대응, 소방관 안전도 확보

김은수 기자 | 기사입력 2019/10/31 [15:02]

벽 뚫고 화재 진압하는‘똑똑한 소방차’ 무인파괴방수탑차, 대형 화재현장에서 맹활약

산업단지 등 대형 화재 신속대응, 소방관 안전도 확보

김은수 기자 | 입력 : 2019/10/31 [15:02]

인천시(시장 박남춘) 소방본부에서 최근 도입한 무인파괴방수탑차가 소방관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최전선에 투입돼 화재를 조기에 진압하는데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다.

 

무인파괴방수탑차는 원격조정으로 차량에 장착된 파괴기를 조작해 철판, 샌드위치 패널, 콘크리트 벽 등을 뚫고 방수할 수 있는 최신 장비로 최대21m 높이에서 분 당 4,500리터 방수가 가능하며 파괴기는 철판 4mm, 샌드위치 패널 200mm, 콘크리트 160mm를 뚫을 수 있다.

 

▲ 인천시 무인파괴방수탑차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무인파괴방수탑차의 도입으로 공장이 밀집된 산업단지 여러 지역에 분포한 인천시의 화재 안전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대형공장 및 물류창고 등의 대규모 화재진압 시 붕괴나 폭발 위험으로부터 소방대원의 안전이 확보되며, 보다 능률적이고 신속한 화재 진압이 가능해졌다.

 

이 장비는 최근 남동산업단지 2곳에서 발생한 화재에서도 최전선에 투입돼 공장 건물의 샌드위치패널 벽면을 파괴기로 파괴하고, 내부에 집중 방수를 실시해 화재를 조기에 진압하는데 큰 공을 세웠다.

 

▲ 인천시 무인파괴방수탑차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지난 21일 오전 11시 51분경 인천 남동산업단지 내 위치한 마스크팩 제조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 직후 소방본부는 즉각 대응2단계를발령했고 소방차량 100여대와 인원 300여명을 투입해 총력 대응해, 인명피해 없이 1시간 40여분 만에 완전진화를 이뤄냈다.

 

며칠 뒤인 25일 오후 4시 22분경에는 남동산업단지 내 플라스틱 제조공장에서 또다시 화재가 발생했다. 출동한 소방대는 현장의 화재 특성과규모를 인지하고불이 인근 건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대응1단계를발령, 차량 70여대, 250여명의 소방력을 투입해 4시간 20여분만에불을 끌 수 있었다.

 

무인파괴방수탑차는 남동산업단지를 관할하는 공단소방서와 인천지역 특수재난을 담당하는 119특수구조단에 각 1대씩, 총 2대가 배치돼 있다.

 

이 외에도 인천소방본부는 소방장비를 현대화하고 재난현장에 투입하기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지난 9월 23일 소방본부가 발표한 2030 미래이음 정책에 따르면, 본부는2023년까지 신형 소방헬기를 도입하고, 이르면 2027년에는 방폭형 화재진압 특수로봇도 도입할 계획을 갖고 있다.

 

김영중 소방본부장은 “이번 화재에 첨단 소방장비가 투입되어 효율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했다”며, “다양한 재난 현장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