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청년·노인·여성 전담부서 신설한다

노상문기자 | 기사입력 2019/10/31 [14:01]

경상남도, 청년·노인·여성 전담부서 신설한다

노상문기자 | 입력 : 2019/10/31 [14:01]

민선7기 경상남도가 사회혁신 본격화, 청년·노인 문제 해결 및 여성권익·가족지원 기능 강화를 위한 두 번째 대규모 조직개편에 나선다.

 

사회적경제와 인재양성, 사회혁신은 도지사가 직접 챙긴다.

 

기존 사회혁신추진단에 이어 사회적경제추진단과 통합교육추진단을 도지사 직속기구로 편제한다.

 

도지사가 강조해 오던 사회혁신, 인재양성 및 사회적경제를 직접 챙기게 됨으로써 사회적 가치 제고와 지역 맞춤형 인재양성, 도민 참여영역 확대로 사회혁신 추진을 본격화 하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명으로 보인다.

 

청년정책추진단을 확대 신설해 청년정책 발굴·지원, 청년 생활안정 및 활동지원 등을 통해 청년인구 유출 방지와 유입 기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고령화 시대를 맞아 노인복지과 신설로 치매안심센터 운영, 노인돌봄서비스와 노인일자리 창출 업무 등을 전문적·조직적으로 책임 있게 전담하게 된다.

 

기존 여성가족정책관과 저출생고령사회정책관을 ‘여성가족청년국’으로 신설 격상해 여성권익과 가족지원 업무를 강화한다.

 
특히 내년 7월 여성가족정책연구 기능을 전담하게 될 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 설립에 차질 없이 준비한다는 목표다.

 
저출생고령사회정책관의 인구전략담당을 도정 정책 전반을 총괄·조정하는 정책기획관 인구정책담당으로 편제해 된다.

 

이로써, 도정 주요정책 개발 및 수립 시에 인구정책을 기반으로 한 정책개발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일자리경제국 일자리정책과를 일자리경제과로 경제기업정책과를 창업혁신과로 변경해 일자리를 포함한 경제정책 총괄 조정, 민생경제 안정 및 창업 활성화 기능을 강화한다.

 
정책개발 및 성과평가 전담조직을 신설해 신규정책 개발 기능을 강화하고 ‘도정 4개년 계획’ 이행과제 성과 가속화 및 평가체계 확립을 통해 도민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도정을 만든다는 복안이다.

 

또한, 재정 투입에 대한 분석과 컨설팅 기능 강화를 위해 재정컨설팅담당을 신설한다.

 

정책보도 및 도민과의 온·오프라인 소통 강화를 위해 정책홍보보좌관을 신설하고 공보관을 소통기획관으로 변경함으로써 홍보의 전문성과 도민과의 소통 기능을 강화한다.

 
특히 인사과 후생담당을 공무원권익담당으로 변경하고 조직문화 개선을 통한 내부 공무원 권익 향상 전담인력을 보강함으로써 직장 내 괴롭힘 방지를 주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미래전략·신공항사업단을 경제부지사 직속으로 직제 개편해 정부의 경제정책방향인 대형프로젝트사업에 대한 민간투자 활성화를 통해 핵심전략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한편 재난안전건설본부의 도로과를 도시교통국으로 이관해 도로계획 및 교통정책을 연계한 광역교통체계의 효율적 개선 등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스마트 팜, 먹거리 지원 및 농축산물 안전성 강화를 위한 현장인력을 보강하고 정부의 핵심과제이면서 주요 국가시책인 수소산업 육성에 매진하게 된다.

 

경남도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본청은 기존 1실 2본부 10국 68개과에서 1실 2본부 11국 70개과로 1국 2개과가 증설되고 총 정원은 5905명에서 6003명으로 늘어난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도정 사상 처음으로 외부 연구용역을 실시해 미래 행정수요 반영과 부서별 적정인력 배정 등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결과를 토대로 만들어 진 것이라 의미가 있어 보인다.

 

아울러 ‘함께 만드는 조직’을 위해 내·외부 토론과 소통을 통해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내부 조직진단과 조직 수요조사 등 면밀한 사전조사를 거쳤고 실국장 토론회와 도의회 사전 간담회 등을 통한 다양한 현장의견 수렴, 내·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관리위원회 심의과정을 거쳐 조직개편의 전문성을 높였다.

 

경남도 관계자는 2018년 하반기 대규모 조직개편이 도정운영의 길잡이인 ‘도정 4개년 계획’이행에 초점이 맞추어졌다면, 이번 개편안은 ‘정책을 도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일 잘하는 기능 중심의 생산적·효율적 조직’으로 만들었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