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고 빠르고 정확하다, 81mm박격포-II 개발 성공

노상문 기자 | 기사입력 2019/08/29 [20:29]

가볍고 빠르고 정확하다, 81mm박격포-II 개발 성공

노상문 기자 | 입력 : 2019/08/29 [20:29]

방위사업청은 29일 오후 2시 창원 현대위아에서 81mm박격포-II 체계개발 종료행사를 개최한다. 81mm박격포-II는 2014년 12월 현대위아에서 체계개발에 착수해 군 요구 성능을 모두 충족하고 개발에 성공했다.

 

81mm박격포-II는 한층 가벼워진 무게, 전용차량 이용에 따른 기동성 강화와 함께 관측에서 사격까지의 모든 과정을 디지털화하여 포격의 신속성과 정확도를 높이는 등 임무수행 능력이 크게 향상됐다.

 

▲ 운용 모습     © 시사우리신문편집국

 

기존 박격포 대비 무게를 20% 줄임으로써 운용 병사의 피로도와 부상 위험을 낮추는 동시에 운용인원을 감축하여 미래 군 구조개편에 따른 작전병력 감소에 대비할 수 있게 했다.

 

전용 운반차량을 통해 작전지역으로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기동성을 한층 강화하여 보다 효과적인 화력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레이저 및 위치정보시스템 기술을 활용한 사격 정보의 자동 산출·전송으로 기존의 수동 입력·전송과 비교할 때 포격의 신속성과 정확도가 크게 향상됐다.

 

이번에 개발된 81mm박격포-II는 2020년 국산화율 100%를 달성함으로써 국내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하였으며, 양산 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해외 수출이 크게 기대된다. 

 

방위사업청 김기택 기동화력사업부장은 “첨단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81mm박격포-II 개발 성공으로 전방위 안보위협에 대비한 보병부대의 작전 수행 능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며, “향후 해외 수출을 통해 방위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