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2021 법정 문화도시’ 지정 위해 박차

통합 10년! 문화로 더 큰 도약, 꿈꾼다

박우람 | 기사입력 2019/08/12 [18:29]

창원시, ‘2021 법정 문화도시’ 지정 위해 박차

통합 10년! 문화로 더 큰 도약, 꿈꾼다

박우람 | 입력 : 2019/08/12 [18:29]

▲     © 박우람 기자


[시사우리신문]박우람 기자=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2021년 문체부가 주관하는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받기 위해 문화도시 전담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예비문화도시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특히, 통합 10년! ‘2020 문화로 더 큰 도약, 꿈꾼다’의 실현과 다양한 시민 참여, 도시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6월 문화도시 전담 인력을 재정비했으며, 지난해 추진되었던 시민 공감(관계 맺기), 파일럿 프로그램 등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1년차) 구축사업을 기반으로 올해 8월부터는 다양한 문화도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먼저, 문화도시로 가기 위한 첫 단계이며 사람 발굴·육성사업인 문화인력양성사업 ‘창문’, ‘창원문화살롱G’를 시작으로 예술교육사(TA)사업을 추진한다.

 

현재 진행 중인 창원 예술교육사(TA) 양성사업은 사람의 성장과 발전을 중심에 둔 사업으로 지난 7월 입문과정과 심화과정을 구분하여 접수받았으며 심사위원 서류심사를 거쳐 입문과정  22명, 심화과정 16명의 예술교육대상자를 확정했다.

 

심화과정은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예술가, 서로를 보다‘를 주제로 워크숍이 개최됐으며, 입문과정은 오는 20일부터 11월 5일까지 ‘예술가, 교육가로 거듭나다’를 주제로 총 12차시 과정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특히, 심화과정 워크숍은 문화예술교육 특강과 교육기획안 멘토링, 수업 시연과 심사과정으로 구성됐으며, 이번 심화과정 워크숍 수료자 16명중 우수한 성적을 받은 6명은 9월부터 관내 초등학교, 중학교, 생활권 문화기반시설, 기업 등에 예술교육사로 파견될 예정이다.

 

다음은 2020년도 문체부 법정문화도시 신청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민 문화 참여사업을 핵심 사업으로 추진한다. 문화도시 추진을 위한 시민의 참여와 교류, 공감의 장을 만들어 지역의 현안을 문화적 방법으로 모색하여 의제를 발굴하는 창원문화도시포럼을 시작으로 창원 축제학교, 거리공연·버스킹·역사토크콘서트 문화콘텐츠를 발굴하는 시민공모사업 등 시민 문화 거버넌스 구축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시민참여와 문화기획자들이 협업하는 ‘동네방네 커뮤니티 공간 발굴’, ‘문화누리 공간 조성’, ‘제3회 창원 거리페스티벌 문화로 시끌벅적’, 창원도큐멘타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사업도 계획하고 있다.

 

‘문화도시’는 지역별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문화 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정된 도시를 말하는 것으로 문화도시조성사업을 통한 문화균형발전을 견인하기 위함이 목적이다. 장기적으로는 ‘모든 도시는 특별하다.’는 관점에서 지역의 자율성과 다양성, 창의성을 살리는 문화도시 지정 제도 확산이 목표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19년부터 매년 5~10개 내외의 문화도시를 지정해 2022년까지 약 30개의 문화도시 브랜드를 창출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문화도시 창원의 가치와 브랜드 발굴을 위한 시민 참여 사업을 다양하게 펼칠 계획’이라며 도시문화경영, 도시문화활성화, 도시문화연결, 도시문화장소 4개 분야 9개 사업(단위사업 25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황규종 문화관광국장은 “지금까지 창원시는 문화도시 추진을 위한 동력 구축사업인 사람을 발굴하고 육성하는데 집중해 왔다”며 “이제 구축된 동력을 기반으로 한층 더 도약할 때이며 그동안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2021년 법정문화도시 지정을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