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물가 꽉 잡는다” 부산시, 물가관리 대책 추진

물가안정 대책회의 개최, 물가 모니터링 등 실시

서진혁 기자 | 기사입력 2019/01/09 [17:37]

“설 물가 꽉 잡는다” 부산시, 물가관리 대책 추진

물가안정 대책회의 개최, 물가 모니터링 등 실시

서진혁 기자 | 입력 : 2019/01/09 [17:37]
▲ 부산광역시.     ©서진혁 기자

 

부산시는 설 명절을 앞두고 농··수산물의 수급 불안요소를 점검하고 성수품 수요증가 등에 따른 물가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설 명절 대비 물가관리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오는 10일 시청 12층 소회의실에서 구·, 공정거래위원회 부산사무소, 국립수산물·농산물 품질관리원, 농협경제지주, 대형유통업체, 개인서비스협회 등 유관기관·단체와 합동으로 설 명절 대비 물가안정 대책회의를 개최하는 등 물가안정을 위해 적극 대처해 나간다.

 

우선, 제수용품 등 농축수산물 16, 생필품 12, 개인서비스 4개 요금이 특별 관리품목(32)으로 선정됐다. 또한, 물가관리 중점기간(1. 1.~2. 10.)을 지정하고 지속적인 물가 모니터링을 통해 성수품 수급상황, 가격동향 등의 감시활동을 강화해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최저임금 인상의 영향으로 외식업 등 개인서비스 물가 상승세가 우려됨에 따라, 농산물은 사과 등 4개 품목 290, 축산물은 소고기 등 3개 품목 8386, 달걀 4004만개를 도매법인 및 농협을 통해 물량을 사전 확보하고, 수산물은 조기 등 5개 품목 238724톤을 설 명절 전 집중 방출토록 대형 냉동창고업체 등에 협조 요청할 계획이다.

 

, 부산시와 16개 구·군에서는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설치하고, , ·, 경찰청 등과 합동으로 물가안정 대책팀을 편성해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개인서비스요금 등에 대해 합동 지도점검을 한다. 그리고 구·군과 합동으로 전통시장, 대형마트, 상점가를 중심으로 주요 성수품 수급 및 가격동향 점검, 가격안정 당부 등 현장물가 점검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품목별 수급 현황 및 대책은 다음과 같다.

 

농산물의 경우 겨울배추와 월동무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전년대비 증가해 수급부족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과일류는 작년 냉해 피해로 사과, 배 등 생산량과 저장량이 감소했으나, 정부의 계약비축물량 및 집중 출하로 수급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제수용 및 선물용 등 고품질 과일의 가격은 상승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농축산물 수급 및 가격안정 대책반운영, 농축산물 직거래장터 확대, 유통단계 축소 등 적극적인 가격안정을 추진한다.

 

수산물은 명태고등어조기오징어의 생산량은 증가하였으나, 오징어는 수급 불안이 계속되고 있고 갈치는 보합세이다.

 

정부에서 설 명절 전 비축물량을 집중 방출할 예정이며, 시에서는 가격 상승에 대비한 출하 독려팀을 운영하고, 수산물 원산지표시 합동 지도점검 등을 통해 가격안정을 유도한다.

 

축산물의 경우 돼지고기와 달걀은 물량 증가로 가격은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우와 닭(육계)은 물량 감소로 가격 상승이 전망되므로 원산지 표시 및 축산물 개체식별번호 표시 등 준수실태를 엄격히 지도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올해 설 물가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되며, 이미 분야별 성수품 물량 확보계획을 마련했다적극적인 공급관리를 통해 가격안정을 도모하고 물가관리 중점기간 운영, 유관기관 합동 단속, 개인서비스 요금 특별 지도점검 등을 통해 성수품 수급안정에 적극 대응하여 서민생활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부산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