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넙치 양식을 위한 기능성 배합사료 개발

이성근기자 | 기사입력 2010/03/26 [10:21]

고품질 넙치 양식을 위한 기능성 배합사료 개발

이성근기자 | 입력 : 2010/03/26 [10:21]
국립수산과학원 사료연구센터는 고품질의 양식 수산물을 생산하기 위하여 배합사료에 다양한 기능성물질(버섯추출액, 오가피추출액, 녹차분말)을 첨가한 기능성 배합사료를 개발하였다.

사료연구센터는 양식어업인에게 환경친화적이며 경제적인 기능성 배합사료를 개발하여 보급하기 위하여 양식어업인들과 공동으로 지난해 2월 15일부터 11월 27일까지 약 10개월동안 기능성 넙치 양식 시범사업을 벌였다.

경남 거제지역의 양식장 2곳(스마일거제양식장, 태영수산)에서 넙치 육성어와 미성어를 대상으로 넙치의 성장도, 사육환경, 육질 평가, 병리 및 비특이적 면역반응 등 다양한 분야별 대조구와 기능성 물질 첨가 사료구에 대해 비교 실험 하였다.

조사 결과, 버섯추출액 첨가구는 대조구, 가시오가피추출액 및 녹차분말 첨가구에 비해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병리학적 조사에서는 대조구와 기능성 물질 첨가구 간에 질병 발생률은 차이가 없었으나, 면역반응에서는 버섯추출액 첨가구가 다른 실험구에 비해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어 생존율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료연구센터는 이번 연구결과로 어류의 성장 증진과 면역력 강화가 가능한 기능성 양식어류 개발이 가능해짐에 따라 수산용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은 건강하고 안전한 수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이번 조사 결과를 보고서로 발간하여 양식어업인이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양·수산관련 기관 및 양식사료 관련단체 등을 통해 양식 어업인들에게 홍보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