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경남 사천 KAI 수출형 훈련기 공개식 참석

김은영 기자 | 기사입력 2015/12/18 [12:34]

朴 대통령, 경남 사천 KAI 수출형 훈련기 공개식 참석

김은영 기자 | 입력 : 2015/12/18 [12:34]

17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사천 본사에서 미국 수출형 훈련기(T-X)를 공개했다.

 
이날 공개 기념식에는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해 한민구 국방부 장관, 윤상직 산업부 장관, 정경두 공군참모총장, 장명진 방위사업청장,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 정부와 업체 관계자, 시장·군수 등이 참석했다.
 
박 대통령은 기념식에서 "오늘은 대한민국 최초의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이 T-X로 다시 태어나 전 세계에 처음으로 공개되는 뜻 깊은 날"이라면서 "한미 간 무기체계의 상호운용성 증대로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유지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항공산업은 첨단산업이면서도 노동집약적인 특성이 있어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과 고용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 정부는 지속적으로 민군 기술 교류를 확대하고 해외 수출을 적극 지원해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최대한 뒷받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17일 박 대통령은 미국 수출형 훈련기에 탑승해 기념촬영을 한 뒤 항공기 생산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 김은영 기자
 
미국수출형 훈련기는 미국 공군이 운용하는 T-38 노후 고등훈련기를 교체하는 차세대 훈련기사업을 수주하려고 록히드마틴사와 공동개발 됐다.
 
2006년 개발한 다목적 국산 고등훈련기(T-50)를 최신화한 것이다. 미 공군이 요구하는 대화면 시현기(LAD)를 갖춘 조종석과 가상훈련(ET) 기능이 추가돼 훈련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     © 김은영 기자
 
또 공중급유장치 등도 추가돼 최신 전투기 조종사 양성을 위한 모든 요구를 만족할 수 있다. 1차분 물량만 350대, 금액으로 17조원에 이른다.
 
이를 수주하게 되면 산업 파급 효과는 7조3천억원, 일자리 창출은 연인원 4만3천명 규모로 전망된다.
 
특히 미 해병대와 가상적기 등 미국 정부의 추가수요를 고려하면 전체 미국 수출 규모는 1천대에 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 공군은 2017년 초 현지 생산준비 평가에 이어 시범비행 등을 거쳐 연말께 기종을 선정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수출에 성공하면 미국의 우방도 채택할 가능성이 커 최대 2천대, 100조원 규모의 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KAI 관계자는 분석하고 있다.
 
▲ 17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사천 본사에서 미국 수출형 훈련기(T-X)를 공개했다.     © 김은영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