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뇌염 주의보 발령

가정․야외활동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개인 건강관리 당부

황미현 기자 | 기사입력 2015/04/08 [22:12]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

가정․야외활동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개인 건강관리 당부

황미현 기자 | 입력 : 2015/04/08 [22:12]
대구시(시장 권영진)는 일본뇌염 유행예측 조사결과 광주지역에서 올해 첫 번째로 일본뇌염 매개모기를 확인(‘15.4.7)함에 따라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가 발령(’15.4.8)되었다고 밝혔다.

* 주의보는 일본뇌염 매개모기가 최초로 발견된 경우 발령하고, 일본뇌염 환자가 발생하거나 매개모기 밀도가 높은 상황 등에서 경보를 재발령
▲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 암컷     ©

대구시는 올해 일본뇌염 주의보는 작년(‘14.4.20)에 비해 12일이나 빨리 발령되었으며 주의보 발령에 따라 물웅덩이, 하수구 등 취약지역에 방역소독을 강화하고 의료기관에 환자발생 모니터링을 철저히 하기로 했다.

 또한 시민들에게도 4월부터 10월까지는 모기의 활동이 활발하므로 가정내에서는 방충망 또는 모기장을 사용하고, 야간에는 야외 활동을 가능한 자제하며, 야외활동 시에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긴 팔, 긴 바지 옷 착용 등)하여야 하며, 모기 유충의 서식처로 의심되는 물웅덩이 등을 발견할 경우 모기 방제가 가능하도록 관할 보건소에 알리도록 당부하였다.
 아울러, 일본뇌염 예방접종 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만 12세 아동은 표준 일정에 맞추어 예방접종 받을 것을 권고하면서 특히 보육시설 및 학교선생님 등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하였다.

구 분

접종 권장 기준

사백신

총 5회 접종
‧1차~3차(생후 12~35개월)
‧4차(만6세), 5차(만12세)

생백신

총 2회 접종
‧1차~2차(생후 12~35개월)


* <용어설명 >
- 사백신(불활성화백신):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열이나 화학 약품으로 죽이거나 활동을 둔화시켜 생산한 백신
- 생백신(약독화 생백신):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독성을 약화시켜 생산한 백신
* 생백신과 사백신 교차접종은 유효성에 대한 연구결과가 없어 권장하지 않으며, 한가지 백신으로 접종완료 할 것을 권장

 대구시 한상우 보건건강과장은 고열, 두통, 구토, 지각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도록 권고하면서 아울러 가정에서나 야외활동 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시민들에게 다시 한번 당부했다.

일본뇌염 관련 Q&A

Q 1. 일본뇌염이란 어떤 질병인가요?
 
A 1.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일본뇌염 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에 물렸을 경우 혈액내로 전파되는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의해 급성으로 신경계 증상을 일으키는 감염병으로, 뇌염이 발생하면 사망률이 높고, 회복되더라도 신경계 합병증 발생 비율이 높은 질병입니다.

Q 2. 일본뇌염의 임상적 특성은 어떠한가요?

A 2.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의 95%는 무증상이며 일부에서 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극히 드물게 뇌염으로 진행하게 되는데
․ 초기에는 고열, 두통, 구토, 복통, 지각이상
․ 급성기에는 의식장애, 경련, 혼수, 사망에 이를 수 있고
․ 회복기에는 언어장애, 판단능력저하, 사지운동저하 등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3.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리면 일본뇌염이 발생하나요?

A 3. 모든 일본뇌염 매개모기가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렸을 경우 극히 일부에서 일본뇌염이 발생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매년 일본뇌염 매개모기 감시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있는지 여부에 관하여 계속 검사하고 있습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있는 일본뇌염모기가 발견될 경우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합니다.

Q 4. 일본뇌염 환자와 접촉하면 일본뇌염에 걸릴 수 있나요?

A 4. 일본뇌염은 사람 간에는 전파되지 않습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돼지를 일본뇌염 모기가 흡혈한 후 사람을 물었을 경우에 전파됩니다. 그러므로 일본뇌염 경보가 발생하면 모기가 왕성하게 활동하는 새벽과 해가 진 무렵 저녁에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Q 5. 일본뇌염 매개모기 유충은 어디에 살고 있나요?

A 5. 일본뇌염 매개모기는 주로 논과 연못, 관개수로, 미나리꽝, 빗물고인 웅덩이 등 비교적 깨끗한 물에서 서식합니다. 모기 구제는 성충보다는 유충구제가 더욱 효과적이므로 거주지 주변 웅덩이가 있을 경우에는 관할 보건소에 알려 방제하도록 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네트워크배너
서울 인천 대구 울산 강원 경남 전남 충북 경기 부산 광주 대전 경북 전북 제주 충남 세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