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부산국제연극제(집행위원장 김동석)는 국내외 우수 초청 부문인 ‘콘셉트초청공연’ 섹션에서 6개국 6개 작품을 선보인다. “웰컴,셰익스피어”라는 행사 전체를 관통하는 콘셉트 아래, 국가와 언어를 초월한 다양한 작품을 선보인다. 부산국제연극제의 시작과 끝, 개·폐막작! 개막작 <말괄량이 길들이기>(프랑스)는 악녀의 폭발적 등장으로 시작된다. 무대장치는 간이무대를 연상시키면서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해체되기를 반복한다. 극단 디퓨전의 배우들은 자유롭게 무대를 즐기고 관객들에게 그들의 열정과 행복을 전해준다. 폐막작 <로미오와 줄리엣>(이탈리아)은 유령같이 창백하며, 비극의 마지막 장면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처럼 피를 뒤집어쓰고 있다. 그리고 강박적으로 그들의 대사를 반복하며 그들의 상처를 보여준다. 원작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다양한 변주! 셰익스피어의 ‘템페스트’와 삼국유사의 ‘가락국기’를 더하여 목화만이 선보일 수 있는 <템페스트>(한국)로 태어났다. 한국연극의 거장 오태석 특유의 연출력으로 새로운 작품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한 아들에 대한 이야기에 포커스를 맞춘 슈반도보 극장의 <햄릿>(체코)은 관객들에게 광기어린 햄릿을 보여준다. 이 작품을 통해 21세기 프라하의 젊은 배우들의 연기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연극제 중 ‘햄릿’의 또 다른 버전인 <마리오네트 햄릿>(미국)은 마리오네트가 조작되는 것처럼 주인공이 자신의 숙명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셰익스피어의 비극을 인형극으로 표현한다. 캠트의 인형극을 통해 관객은 마리오네트의 움직임과 그에 따른 배우의 움직임도 볼 수 있다. 발틱하우스에 의해 새롭게 탄생한 셰익스피어의 대표적인 비극인 <맥베스>(러시아)는 가장 비밀스럽고, 위험한 것 그리고 남자와 여자의 은밀한 관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작권자 ⓒ 시사우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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